데프콘 3부... 워낙 바쁘게 써서 남북 때처럼 아쉬운 부분이 많이 남습니다.

미국과 싸우다니, 말이 안된다는 이야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수많은 논란을 일으켰던 책이기도 합니다.

한미전쟁 종전 후, 한국이 어떻게 됐느냐는 질문을 받고 저는 이렇게 답했습니다.

 

종전 후 미국은 동아시아에서 손을 떼고 한국은 마샬플랜 비슷한 지원을 미국으로부터 받아 전후복구사업을 진행합니다. 한국이 미국에 전쟁배상금을 지불하지 않고 오히려 2차대전 패전 이후의 일본과 독일처럼 경제지원을 받는다고 했는데, 대 공산권 방어라인을 형성한 일본이나 독일의 경우와 달리 사실상 미국이 패전을 자인한 셈입니다. 미국 본토가 휩쓸린 판인데 볼짱 다 본 거죠. 한국에서는 미군 수만 명이 포로가 되거나 떼죽음 당할 판이고요. 전선 후방에는 미군 숫자만 많았지 근무지원부대가 전투를 수행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안됩니다.

그거 아십니까? 전쟁이 계속됐을 경우 미국에 주방위군 말고는 현역 육군 완편 부대는 완전 소멸합니다. 미국을 과소평가할 필요도 없지만, 과대평가해서도 안됩니다. 데프콘 3부에서는 미군의 현용 가용 자원을 모두 쏟아부은 것입니다. 신재호님 홈피에서 확인하십시오. 급하면 핵을 쓰는 수도 있습니다. 한국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만, 저는 당시 미국인의 지성이라면 핵을 쓰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부시가 당선된 이후에는 달라졌을지도 모릅니다..--;;

이 기회에 미국 항공모함 숫자에 대해. 먼치킨인 저는 미국이 최대한 전력을 한국에 투입시키자는 주장이었으나, 신재호님은 걸프전 등 실 상황을 감안, 최대 6척 이상은 불가능하다고 주장, 6척만 한반도 주변 해역에 투입했습니다. 중반에 1척 침몰, 서해에 투입된 항모 3척이 보급선단과 비슷한 시간에 공격당하고(보급선이 아산만 쪽으로 간다는 점에서 정확히 명량해전과 같습니다), 나머지 2척은 한국 해안 접근 불가. 13척 모두가 투입 안됐다고 거품 물고 비난하는 분이 계신 것 같아 말씀드립니다.

군수창, 보급기지(depot)는 2가지가 있는데, 2가지 모두 영내에 주둔하는 현역 군인은 거의 없습니다. 현용무기 상당량이 비축된 곳인데도 현역 군인이 사령관 포함해서 달랑 2명 있는 곳도 있습니다(부천인가에도 도심지 수십만평 넓은 캠프에 미군 달랑 2명 있다고 전에 말이 많았죠). 말이 미군기지이지 습격해서 무기 털기 어렵지 않다는 뜻입니다. 경계초소마다 군인들이 총 들고 서 있는 우리나라 군부대를 연상하면 안됩니다. 그리고 주한미군기지는 한국 민간인인 군무원이 지켜줍니다.

전면전 소설에서는 자세한 설명을 하거나 모든 장면을 일일이 묘사할 수 없습니다. 빠진 부분이 많아 미진했던 점은 저도 인정하고 있지만 사실관계 자체는 큰 무리가 없는 부분을 독자분들이 지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렇다고 분량이 계속 늘어나는 판에 일일이 묘사, 설명할 수도 없고, 고민이 좀 있었습니다(고민은 개뿔... 정신 없었으면서).

수천 명이 미국 본토로 진입하는 것을 두고 CIA를 우습게 보느냐, 미국의 정보능력을 우습게 보느냐는 비판도 전에 많았지요. 9.11 이후에는 그런 비판이 드물더군요. 9.11 전에 그런 비슷한 소설 썼다가는 미국 항공보안을 물로 아느냐고 욕 바가지로 먹었겠죠. 다 그런 겁니다. 생각 없이 마구 쓰지는 않았고, 신재호님이라는 막강한 분이 백업하고 있었던 만큼 데프콘 3부에서 크게 무리한 설정은 많지 않습니다. 오히려 제가 신재호님께 불만이 많았죠. '에게? 미군이 겨우 그것밖에 안 와요?', '본격적으로 전쟁을 시작하려면 병력 전개에 최소 105일이나 걸린다고요? 그 시간을 뭘로 때우죠?' 전쟁을 하려면, 특히 미국같은 군사대국이 원정을 가려면 소집, 편제, 훈련, 수송 등등... 전투 투입까지 엄청난 시간과 물량이 필요합니다.

종전 이후 한국이 주변국들을 나와바리로 해서 삥 뜯어 먹고 살았다는 전설이...-_-;; 한국도 인적 피해가 크지만 중국과 일본은 군사조직 자체가 거의 붕괴된 셈입니다. 그 정도로 호되게 당했으니 한국에게 2~30년 간은 찍소리 못하겠죠.

데프콘 시리즈의 원래 스케일은 4부로 예정됐던 러시아 빼고도 중앙아시아, 동남아시아까지 뻗치는 건데, 능력 부족으로 많이 줄인 겁니다. 데프콘 1부에서 북경 점령도 못했네요. 이해해 주시길...